희곡집을 통해, 세월이 지날수록 가치를 더해가는 거장의 작품을 많은 독자들이 만나 ‘연극을 읽는 진정한 즐거움’을, 그 진수를 만끽하기를 바란다.
이 장에서는 최인훈의 희곡집 『옛날옛적에 훠어이 훠이』(문학과지성사)에 실려 있는 희곡7편 중 한 편을 읽고감상문을 쓰시오.(최인훈의 문학
. 독창성과 예술성을 두루 갖춘 그의 작품은 시대가 흘렀음에도 잊히기는커녕 계속해서 재해석되어, 국내는 물론 해외의 무대에서 되풀이 상연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최인훈의 희곡집 『옛날옛적에 훠어이 훠이』(문학과지성사)에 실려 있는 희곡7편 중 한 편을 읽고감상문을 쓰고자 한다.
최인훈의 희곡 중 대표작인 「옛날옛적에 훠어이 훠이」를 읽고 이에 대한 최인훈의 문학적 궤적과 그의 희곡 작품에 대한 특성을 함께 논하며 감상문을 써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옛날옛적에 훠어이 훠이」 줄거리
최인훈은 1970년 온달 설화를 소재로 한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서론
최인훈은 소설과 희곡의 세계를 연동하며 환상성과 현실성을 결합하여 비극적인 삶의 모습과 이를 극복해가는 인물의 서사를 한국적 신화와 원형을 통해 드러내고 있는데 우리의 텍스트에서는 특히 문학적 관념으로서의 이상향과 철학적 태도로서의 실존성을 간결하고 탁월한 연극적 장치를
그의 다른 작품들이 거의 다 비극적인 결말로 끝나는 것과 달리 우리의 텍스트는 인물의 소외와 희생이 치유되고 소망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매우 특별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최인훈의 희곡집 ‘옛날옛적에 훠어이 훠이’(문학과지성사)에 실려 있는 희곡7편 중 한 편을 읽고감상문을 써 보겠다.
이해할 수가 있다. 그런데 최근에 이해가 안 가는 일이 하나 생겼다. 그것은 도련님이 그렇게 사랑하고 아끼던 천관아가씨와의 인연을 딱 잘라버린 일이다. 물론 만명부인이 도련님을 불러서 천관아시 때문에 훈계하신 것은 눈치로 알지만, 우선 만명부인도 부모의 승낙 없이 결혼했으니 도련님과
희곡 작가이다. 70년대를 대표하는 소설가 최인훈이 희곡 작품을 통해 보여주고자 하였던 것을 무엇이며, 희곡 장르를 통해 제시할 수밖에 없었던 주제 속에 담긴 역사 의식을 살펴보려는 것이 본 논고의 목적이다.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모든 문학 작품은 당시 시대 상황 속에 잉태되고 탄생된다고
문학』에서 발표한 희곡 「어디서 무엇이 되어 만나랴」는 최인훈이 본격적으로 극작가로 등극하는데 발돋움하는 작품이 된다. 이후 그는 「옛날옛적에 훠어이 훠이」(1976), 「봄이 오면 산들에」(1977), 「둥둥 낙랑둥」(1978), 「달아 달아 밝은 달아」(1978), 「한스와 그레텔」(1982) 등을 잇달아 발표하
최인훈.
1936년에 함경북도 회령에서 태어나서 8.15 해방 이후 함경남도 원산으로 이사하여 그 곳에서 중학교를 다녔다. 이어 원산고등학교를 다니던 중 6.25 전쟁이 발발하자 월남하여 목포고등학교를 거쳐서 서울대 법대에 재학하였으나 중퇴하였다. 1959년 《자유문학》에 「그레이구락부전말기」와
70년부터 1945년 해방에 이르기까지 북간도에 살고 있는 한국인이 지녀야 했던 수난을 드러냈다. 이한복 일가의 4대에 걸친 가족사를 통해 민족의 수난과 항일 투쟁사를 사실적으로 묘사한 이 작품은 민족문학의 큰 수확으로 평가되고 있다.
땅에 대한 깊은 애착을 가지고 있는 주인공과의 대결구도는